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2022년도 예비군 원격교육 수강방법, 퀴즈 정답 알아보기

by 개성공장 2022. 11. 9.
반응형

대한민국 예비군

 

2022년도 예비군 원격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교육을 수강하는 방법과 퀴즈를 맞춰서 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 예비군 원격교육 사이트 URL로 들어갑니다.

 

https://www.yebigun.or.kr/

 

예비군 원격교육

22년 예비군 원격교육, 의무교육, 원격교육수강통지서, 소집훈련과 원격교육 혼합 실시

www.yebigun.or.kr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안내문이 맞이합니다.

 

예비군 원격교육 시행 안내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1~6년차 예비군은 모두 원격교육을 의무적으로 수강해야 합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소집훈련 시간 단축에 따라 시행하는 것이라 미이수 시에는 내년에 추가 훈련이 부과됩니다. 다만 올해 훈련이 면제된 예비군이나 보류 이력이 있는 예비군, 학생예비군은 교육대상이 아닙니다.

 

교육 시작

 

가운데 있는 '교육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전체 2개 과정(총 8개 과목)을 모두 완강해야 이수된 것으로 봅니다. 기타 질의사항이나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1670-3607 고객센터 상담이나 원격 지원도 가능합니다.

 

정보입력

 

먼저 나의 정보를 입력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군번이 기억나지 않는다면 아래 '군번/예비군연차 확인'을 통해 찾을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

 

다음으로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비밀번호 설정

 

다음으로 비밀번호 설정을 합니다. 아이디는 아마 군번인 것 같습니다. 근데 조건이 정말 까다롭네요. 숫자, 영문 대문자, 영문 소문자, 특수문자를 모두 포함하는 9자리 이상 비밀번호입니다. 이건 좀 심한 것 같습니다.

 

예비군 원격교육 수강 통지서

 

그렇게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은 예비군 원격교육 수강 통지서가 나옵니다. 의무교육이다보니 통지서까지 띄우는 것 같습니다.

 

교육 시작하기

 

이제 교육을 시작합니다. 총 2개 과정, 8개 과목입니다. 제1과정은 예비군 기본교육, 제2과정은 과학기술과 국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나씩 교육을 들으면 됩니다.

 

각 교시마다 3개의 퀴즈 문제가 출제되는데 이 중 2개 이상 정답을 맞춰야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따라서 수업을 잘 듣고 퀴즈를 잘 맞춰야겠죠. 퀴즈 내용을 그대로 올리는 것은 저작권 위배 등의 문제가 발생하여 대신 퀴즈 응시에 도움이 될만한 자료를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제 1과정 예비군 기본교육

 

예비군 복무

1. 예비군 편성 기간

전역 병은 전역 다음날부터 8년이 되는 해 12월 31일까지 예비군으로 편성됩니다. 전역한 해에는 예비군 훈련이 부과되지 않지만 전역 다음날부터 바로 예비군 신분이 됩니다. 전역한 장교, 부사관의 경우 계급별 연령정년이 되는 해 12월 31일까지 예비군에 편성됩니다.

 

2. 예비군이 중요한 이유

예비군은 전쟁, 안보위협 외에도 자연재해, 테러 등의 상황에 대응하는 인력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출산과 복무기간 단축에 따라 상비군 감축으로 예비전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3. 예비군의 날은 언제?

예비군의 날은 매년 4월 첫번째 금요일입니다.

 

4. 동원예비군 훈련

2박 3일의 동원훈련과 2박3일 혹은 32시간의 동미참훈련으로 나뉩니다. 1~4년차 병과 1~6년차 장교, 부사관이 대상입니다.

 

5. 지역예비군훈련

1~4년차 병은 동원예비군 훈련을 하고, 5~6년차 병은 지역예비군 훈련을 시행합니다. 기본훈련 8시간과 작계훈련 12시간(6시간 2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6. 병력동원소집

병력동원소집은 동원 지정된 예비군을 소집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전시 사변이나 국가 비상사태 발생 시에 소집이 이뤄집니다. 예비군이 실제 상황에 투입되는 것입니다. 병력동원소집 통지는 상황에 따라 3가지 색상으로 구분됩니다. 분홍색은 총동원령 선포 시에 사용되고, 흰색은 부분동원령 선포, 파란색은 평시 병력동원훈련소집 시에 사용됩니다. 일반적인 예비군 훈련 시 사용되는 통지서는 파란색입니다.

 

 

□ 응급처치

1. 도수운반법

도수운반법은 운반자의 신체를 이용하여 부상자를 이동시키는 방법입니다. 도수운반법에는 끌기법, 어깨걸이법, 어깨법, 부축법, 안장법이 있습니다. 운반자의 신체적인 능력과 부상 정도, 후송 거리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방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부축법은 부상자가 의식이 있고 상처가 적은 경우 유용합니다. 안쪽에 있는 발을 운반자와 부상자가 함께 맞추며 걷습니다. 안장법은 2인이 환자를 앉혀서 가는 운반법입니다. 운반자 2명은 서로 팔을 엮어서 그 사이에 부상자를 앉힙니다. 부상자의 의식이 없는 경우 주로 사용하며, 중거리 이동에 적합합니다.

 

2. AED 사용법

자동심장충격기(AED)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사용합니다. 심폐소생술을 진행하는 동안 AED 기기를 가져오면 가장 먼저 전원을 켭니다. 이후 기기의 안내음성에 따라 제세동을 진행합니다. 부상자 상체 적절한 위치에 패드를 부착하는데, 패드는 맨몸에 부착하고 이물질이나 땀은 닦아냅니다. 그리고 기기와 패드 커넥터를 연결합니다. 기기를 동작시키면 심전도 리듬 분석을 시행합니다. 제세동이 필요하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제세동을 시행합니다. 제세동 시행 시에는 주변 접촉을 엄금합니다. 제세동이 완료되면 다시 심폐소생술을 시작합니다.

 

3. 지혈법

개인압박붕대는 손상부위가 작고, 출혈 속도가 느린 경우에 사용하는 지혈법입니다. 거즈나 개인압박붕대를 활용하여 상처부위를 지혈합니다. 패드와 탄력붕대, 고정클립으로 구성되어 있고, 일체형 제품이라 사용이 간편한 것이 장점입니다. 출혈이 큰 경우에는 지혈대를 사용합니다. 상처부위 5~7.5cm 위치에 적용하며, 지혈대를 통해 압박합니다. 이때, 시작시간을 작성하여 적용부위가 괴사되는 등의 2차 피해를 예방합니다.

 

 

□ 핵 및 화생방 방호

1. 임무형 보호태세

임무형 보호태세는 화생방전에서 상황에 따라 생존성 보존을 위해 결정해둔 보호수준 상태를 말합니다. 화생방 경보상황에 따라 단계별로 보호방법을 적용합니다. 보호태세는 총 4단계로 구성되며, 경보상황에 따라 아래와 같이 단계별로 적용합니다.

 

1단계 : 경계경보가 발령되거나 화생방 공격 위협이 예상되는 경우

2단계 : 경계경보가 발령된 상태에서 화생방 공격 위협이 확실한 경우

3단계 : 화생방 경보가 발령되거나 공격이 임박한 경우. 이때 방독면을 착용한다.

4단계 : 공습 경보가 발령되거나 화생방 공격을 받은 경우 및 화생방 오염지역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경우

 

2. 화생방 보호장비

화생방 보호장비에는 방독면, 공기호흡기, 화생방 보호의, 신경해독제 등이 있습니다. 화생방용 방독면은 구형과 신형이 있는데 구형 K-1 방독면은 정화통을 1개 사용하며, 양안렌즈, 합성고무 재질로 되어 있고, 대/중/소 3가지 사이즈가 있습니다. 반면 신형 K-5 방독면은 정화통을 2개 사용하여 호흡하기 더 좋아졌습니다. 전면부도 단안렌즈로 바뀌어 시야가 더 넓어졌고, 안면부는 실리콘 재질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이즈는 특대가 추가되어 총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3. 핵 및 방사능 무기

핵무기는 핵분열 혹은 핵융합에서 발생되는 거대한 에너지를 이용하여 주변을 살상하고 파괴하는 무기입니다. 폭발 직후 매우 강력한 열복사선과 핵폭풍이 몰아닥치며, 강력한 전자기파로 주변 전자장비가 고장납니다. 폭발 이후에도 방사능 물질이 남아있어 핵방사선에 노출됩니다.

 

방사능 무기는 재래식 화약을 이용하여 방사능 물질을 퍼트리는 무기를 말하며, 흔히 더티밤이라고도 부릅니다. 핵무기에 비해 물리적인 피해는 적지만 방사성 물질을 주변에 유포하여 오염시키는 위험한 무기입니다. 방사성 물질에 노출되면 암, 기형아, 유전병 등의 피해가 발생합니다.

 

4. 화생방 행동요령

화학무기 공격을 받는 경우, 우선 고지대로 대피합니다. 이때, 손수건 등으로 호흡기를 보호하여 화학물질이나 가스를 흡입하지 않도록 합니다. 만약 야외가 아닌 실내에 있다면 먼저 창문을 닫아 외부공기 유입을 차단합니다. 이후 바람이 불어오는 역방향으로 대피하여 노출을 피합니다.

 

생화학 무기 공격 시에는 접촉에 유의해야 합니다. 모든 음식물은 끓여서 먹어야 하며, 공격에 노출되어 전염된 사람과는 접촉을 금합니다. 관련 예방접종을 실시하며, 의심물질은 확인 시 바로 신고합니다.

 

핵 및 방사능 무기 공격 시에는 지하대피소로 대피합니다. 핵 폭발 발생 시 반대방향으로 눈, 코, 귀를 막고 엎드립니다. 우의나 우산 등으로 몸을 보호하고, 방사성 물질이 묻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이후는 화학무기와 마찬가지로 바람 반대방향으로 대피해서 노출을 피합니다.

 

 

여기까지 제 1과정 예비군 기본교육이었습니다. 다음으로 제 2과정인 과학기술과 국방의 경우 퀴즈 없이 수업만 들으면 이수가 가능합니다. 모든 과정을 이수하고 설문조사까지 마무리하면 아래와 같은 수료증이 나옵니다.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예비군 원격교육 수료증

 

 

※ 같이 보면 좋은 글!

2021년도 예비군 원격교육 수강방법, 퀴즈 정답 참고자료

 

2021년도 예비군 원격교육 수강방법, 퀴즈 정답 참고자료

2021년도 예비군 원격교육이 진행중입니다. 원격교육 수강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아래 링크의 예비군 원격교육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https://www.yebigun.or.kr/ 예비군 원격교육 2021년 예비군

gaesu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