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2021년도 예비군 원격교육 수강방법, 퀴즈 정답 참고자료

by 개성공장 2021. 11. 4.
반응형

2021년도 예비군 원격교육이 진행중입니다. 원격교육 수강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아래 링크의 예비군 원격교육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https://www.yebigun.or.kr/

 

예비군 원격교육

2021년 예비군 원격교육, 코로나19 상황 고려 자율참여형 예비군 훈련, 예비군 복무 등 4개 과정 제공, 고객지원, 온라인문의

www.yebigun.or.kr

 

예비군 원격교육

 

예비군 원격교육 교육대상, 일정, 이수조건 등 공지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육 중간에 문제가 생긴다면 고객센터에 연락하거나 원격지원 등을 받을 수 있네요.

 

로그인 하기

 

예비군 군번, 이름, 생년월일을 사용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군번을 까먹은 경우에는 예비군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 해서 군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완료하면 원격교육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총 4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의 동영상 수강 후 퀴즈를 풀어야 다음 과정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예비군 교육 및 퀴즈 응시에 도움이 되는 참고자료를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 예비군 복무

1. 총동원령 선포 시 부대 입영일시

전시나 사변과 같은 국가비상사태가 발생하면 총동원령이 선포될 수 있습니다. 방송이나 신문 등을 통해 총동원령이 발령되면 병력동원 소집통지서(분홍색)에 기재된 장소와 시간에 맞추어서 입영해야 합니다. 이때, 소집통지서에 M+1일 입소대상자로 명시된 경우에는 M+1일 14시까지 입영해야 합니다. 가령, 11월 2일 동원령이 선포되었다면, 11월 2일 몇 시에 선포되었는지는 관계 없이 그 다음날인 11월 3일 14시까지 입영해야 합니다.

 

2. 동원예비군훈련

동원예비군훈련은 병의 경우 1~4년차, 장교 및 부사관은 1~6년차를 대상으로 이뤄집니다. 전시 임무에 필요한 수행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2박 3일간 입영훈련이 이뤄집니다. 출퇴근이 아닌 입영훈련이며, 동미참훈련과 달리 사전에 절차에 따라 연기하지 않고 불참하면 벌금형에 처해질 수도 있습니다. 동원예비군훈련은 과거에 전역한 부대가 아닌 현 거주지를 기준으로 소집되어 훈련이 편성됩니다.

 

3. 예비군 편의를 위한 훈련제도

예비군 편의를 위한 훈련제도에는 훈련일정 자율선택, 전국단위 예비군 훈련, 휴일 예비군 훈련 등의 제도가 있습니다.

 

 

 응급처치

4. 심폐소생술 7단계

심폐소생술의 7단계는 1. 반응확인, 2. 도움요청, 3. 호흡확인, 4. 가슴압박, 5. 기도유지, 6. 인공호흡, 7. 자동심장충격기기(AED) 사용하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확한 순서에 맞추어서 응급처치를 시행해야 생존율을 높힐 수 있습니다.

 

5. AED 사용방법

자동심장충격기기(AED)를 사용하는 순서는 1. 전원켜기, 2. 패드부착, 3. 전극 커넥터 연결, 4. 심전도 리듬 분석작업, 5. 심장충격(제세동) 시행, 6. 가슴압박(심폐소생술 재시행) 입니다.

 

6. 심폐소생술 정확한 자세

흉부압박 시에는 먼저 환자를 바닥에 눕힙니다. 그리고 가슴뼈 아랫부분을 분당 100~120회의 속도로 강하게 압박합니다. 이때 팔꿈치가 굽어지지 않도록 편 상태에서 바닥과 팔이 수직이 되도록 세워야 합니다. 자세가 정확해야 가슴압박이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습니다. 가슴압박 30회, 인공호흡 2회를 반복하는데 이때 인공호흡보다 가슴압박이 더 중요하므로 인공호흡을 할 때 버벅이며 시간을 낭비하면 안 됩니다.

 

7. 도수운반법 종류

도수운반법에는 끌기법, 어깨걸이법, 어깨법, 부축법, 안장법 등이 있습니다. 도수운반법을 시행할 때에는 운반자의 신체적 능력과 부상자의 부상정도가 어떠한지, 후송 거리가 짧은지 먼지 등 여건을 고려해서 시행합니다.

 

 

□ 핵 및 화생방 방호

8. 화학무기의 종류

화학무기는 몸에 이상반응을 일으키거나 신체에 피해를 입히는 화학성분을 이용해 만든 화학작용제 무기를 말합니다. 화학무기의 종류에는 신경작용제, 수포작용제, 질식작용제, 혈액작용제, 무능화 작용제 등이 있습니다.

 

9. 생물학무기 공격시 대응요령

생물학무기란 세균, 바이러스, 독소 등을 이용한 무기를 말합니다. 이러한 생물학무기로부터 몸을 방어하기 위해서 반드시 예방접종을 사전에 실시해야 합니다. 사람이나 동식물 등을 통해 전파될 우려가 있는 경우 최대한 접촉을 피합니다. 음식물도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며, 날것으로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정체를 알 수 없는 의심물질을 발견한 경우에도 절대 접촉하지 말고 신고해야 합니다.

 

10. 핵 및 방사능 공격시 대응요령

핵무기는 폭발 과정에서 4가지의 피해를 입힙니다. 열복사선, 핵폭풍, 핵방사선, 전자기파입니다. 폭발 직후의 열복사선과 핵폭풍을 피해기 위해서는 신속히 지하로 대피해야 합니다. 이후 핵방사성 물질을 피하기 위해 바람이 불지 않거나 반대 방향으로 이동해야 하며, 낙진이 직접 묻지 않도록 우산이나 우의 등 겉옷을 입어서 추후에 폐기합니다.

 

원격교육 이수확인서

 

퀴즈 문제와 정답을 직접 게시하는 것은 저작권 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직접 정답을 검색해서 찾으려고 하지 않더라도 위의 참고자료를 보면서 복습을 하면 정답을 맞추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