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티스토리 트위터 연동 게시글 자동발행 설정법(IFTTT 사용법)

by 개성공장 2022. 10. 31.
반응형

블로그는 많은 문장과 사진으로 장문의 글을 작성하기 좋은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특성 때문에 트렌디함이나 빠른 속도와는 거리가 먼 매체이기도 하죠. 그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SNS와 블로그를 연동하여 같이 운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와 트위터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트위터 글 보내기

     

    티스토리 트위터 연동 방법

     

    보통 트위터와 연동하는 방법은 아래 2가지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1. 티스토리 자체 플러그인을 통한 트위터 연동

    2. IFTTT 사이트를 활용한 트위터 연동

     

    각각의 방법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1번 티스토리 자체 플러그인은 처음 하는 사람도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플러그인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확장성이나 기능이 다양하지 않습니다.

     

    2번 IFTTT 사이트는 블로그의 RSS를 읽어서 트윗을 발행하는 애플릿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트위터 연동을 하더라도 여러가지 애플릿 중에서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부가기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트위터 말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과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확장성 측면에서 훨씬 우월합니다.

     

     

    티스토리 자체 플러그인

     

    먼저 티스토리 자체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트위터에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플러그인 메뉴

     

    먼저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그러면 좌측 메뉴 중에 "플러그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트위터 글 보내기

     

    그 중에서 "트위터 글 보내기"를 선택합니다.

     

    트위터 글 보내기

     

    여기서 트위터 계정과 연동을 시킵니다. 하단의 "계정 연결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원하는 경우 말머리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계정 엑세스 승인

     

    그러면 트위터 페이지가 뜨고, 트위터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은 엑세스 승인 요청 페이지가 뜹니다. 플러그인 명칭이 Tistory2Twitter 앱이네요. "앱 인증" 버튼을 누르면 

     

    연결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연결이 완료됩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새로 글을 작성하면 트위터에도 글이 연동해서 자동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트위터 연동 글 예시

     

    위와 같이 자동으로 트윗이 생성됩니다. 트윗 내용은 게시글 제목URL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단에 보면 "Tistory2Twitter"를 통해 작성된 트윗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트위터 연동이 완료되었습니다. 플러그인을 통한 자동 트윗을 지원한다니 참 편리하네요. 하지만 참 아쉽게도 이 자체 플러그인은 매우 큰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예약 게시글의 경우 동작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예약 발행을 하면 미리 설정해둔 날짜, 시간에 글이 발행됩니다. 그런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Tistory2Twitter 플러그인은 동작하지 않습니다. 올해 2월까지만 해도 예약글도 정상적으로 트윗이 되었지만 그때 무언가 업데이트가 된 듯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게 이 글을 작성하게 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다음 글에서 외부 서비스인 IFTTT 사이트를 활용하여 트위터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동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아쉽게도 2023년 3월 15일 티스토리 측에서 트위터 연동 플러그인의 서비스 종료를 발표했습니다. 그래도 IFTTT 사이트를 이용한 방법은 지금도 가능하기 때문에 아래 글을 참고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https://gaesung.tistory.com/274

     

    블로그와 트위터 연동해서 자동으로 글 올리는 방법(feat. IFTTT 애플릿)

    IFTTT는 애플릿을 활용하여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서비스와 메일링 서비스의 자동화를 지원하는 웹사이트입니다. IFTTT의 뜻은 "If This Then That"의 단축말로 "만약에 그러하면 그러하

    gaesu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