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의 요소들
1. 음악의 3요소 : 멜로디, 리듬, 화성
2. 진동수와 관련있는 음의 특성 : 음높이
3. 음악의 이해는 듣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 음악의 폭넓은 이해를 위한 준비
(1) 사회속에서 음악의 기능, 음악과 연관된 자매예술들(언어예술, 춤예술 등)과의 음악의 연관성, 세계사의 변화와 음악의 관계와 같은 맥락적 이해가 필요하다.
(2) 음악 장르의 내적 특성에 대해 이해한다(오페라, 심포니)
(3) 다양한 음악들에 대한 비교연구(대중음악과 클래식 음악)를 한다.
(4) 음악가들에 대한 지식을 가진다.
○ 음악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취자의 노력이 필요하다.
○ 음악은 소리로 구성된 청각예술이다. 음악을 구성하는 주요한 요소로는 선율, 리듬, 화성이 있다.
□ 음악의 기원과 종교음악
1. 예술의 기원 : 유물, 유적 등으로 음악의 모습을 추측
- 장식기원설 : 자기 표현욕구 발산, 심미적 쾌락을 위해 예술 탄생
- 유희기원설 : 남아도는 에너지의 방출(유희)를 위해 예술 탄생
- 주술(종교)와 음악
- 악보로 남겨진 최고의 음악, 그레고리안 성가
2. 서구의 종교음악, 대표적 장르
- 미사 : 떡과 포도주를 나누는 최후의 만찬을 재현하는 의식. 아카펠라(무반주 합창음악). 언제나 같은 가사로 노래하는 통상문이 있음
- 레퀴엠 : 죽은자들을 위한 미사. 모차르트의 레퀴엠
- 코랄 : 신교도 음악, 루터가 작곡가들과 함께 만들기 시작. 라틴어를 독일어로 번역
* 바하(1685-1750) : 바로크 시대 모든 음악양식의 완결자. 만능 음악가.
- 바하 가문은 음악가가 많이 태어났음
□ 서구의 종교음악들
1. 종교 극음악
- 오라토리오 : 배역을 나누고 연기를 곁들인 종교적인 음악극 공연. 핸델, 하이든 등의 작곡가. 헨델의 메시아가 유명
- 칸타타 : 단선율 노래. 아리아와 래치타티보를 번갈아 노래하는 독창곡. 바로크 이후는 세속적 칸타타도 등장. 오라토리오와 유사하나 보다 적은 규모, 다악장 곡. 바하가 대표적.
- 수난곡 : 그리스도의 수난기를 극음악 형식으로 표현
2. 종교 합창음악
- 모테트 : (다성음악)다성부 무반주 합창곡, 그레고리안 성가들이 기본 틀이 됨
- 스타바트 마테르 : ‘슬픔에 잠긴 성모’라는 의미. 십자가 밑에 서 있는 성모 마리아의 일곱 가지 슬픔.
3. 종교음악이 지배하던 시기의 세속음악
- 궁정음악 : 트루바두르, 미네젱거, 중세 유랑악사와 음유시인들이 악기를 가지고 유랑하며 공연. 샹송이 인기를 끔. 마쇼가 대표적인 작곡가
- 춤음악 : 많았을 것으로 예상되나 기록이 남아있지는 않음
- 르네상스 시기 : 세속음악의 영향력이 확대, 음악은 궁중의식의 중요한 부분이 됨. 당대인들의 생활을 알 수 있는 좋은 재료
* 모차르트 : 비운의 천재 음악가, 고전주의 시대 모든 음악형식을 섭렵. 600곡 이상 작곡.
□ 음악과 연극
1. 오페라 : 음악으로 만들어진 연극. ‘음악극’. 종합예술
- 오페라의 대본 : 리브레토, 대본작가의 창의성 허용
2. 오페라의 음악적 구성요소
- 기본골격은 막과 장면으로 구성
- 아리아 : 오페라의 꽃, 주인공의 독백부분, 감정 표현이 주요 목적.
- 레치타티보 : 자연스러운 말의 억양 모방, 대사를 말하듯이 노래하는 형식
- 중창 : 두 사람 이상의 대화를 음악으로 표현
- 합창 : 군중의 반응, 상황의 정리, 분위기 조성 역할
- 서곡과 간주곡 : 오페라 시작 전, 막과 막 사이 전체적 분위기를 암시하는 기악곡
- 베르디의 오페라 ‘운명의 힘’ 서곡
3. 오페라의 배역
-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바리톤, 카운터 테너, 카스트라토
4. 오페라의 역사
- 오페라의 탄생 : 르네상스 끝자락, 바로크 시대에 탄생. 최고의 작품 에우리디케
- 공공 오페라 극장 탄생. 오페라의 대중화
- 오페라 세리아 : 진지한 오페라, 고대 역사, 전설, 신화 등이 주요 내용. 다카포 아리아 카스트라토의 전성시대, 귀족적 오페라
- 오페라 부파 : 희극 오페라, 오페라 세리아의 막간에서 독립, 현실적이고 세속적인 주제와 인물들, 앙상블 피날레, 피가로의 결혼 등
- 고전주의 오페라 : 모차르트의 4대 명작 오페라, 베토벤의 유일한 오페라 피델리오 등
* 쥬세페 베르디 : 오페라 역사상 가장 성공한(인기있던) 작곡가.
□ 낭만주의 오페라와 예술가곡
1. 낭만주의 오페라의 특징
- 오페라의 황금기, 대중음악이 된 오페라
- 인간의 희로애락을 완전하게 표현(베르디)
- 민족의 고유한 정서를 음악정으로 농축(바그너)
- 자국의 역사와 설화를 예술적으로 승화(민족주의)
- 벨칸토 양식 : 오페라 가수의 특유의 창법. 높은 음역에서 빠르게 움직이는 음들. 도니제티, 벨리니, 로시니
- 벨리니의 오페라 노르마
- 푸치니 : 베리스모(현실의 모습을 진실하게 드러내자는 운동)에 영향을 받음
- (독일오페라) 바그너 : 오페라를 통해 종합예술작품 이념을 구현. 오페라를 아리아에서 관현악으로 중심을 옮김. 탄호이저
2. 예술가곡
- 가곡이 낭만주의 시대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 서정시의 발전과 피아노 음악의 발전, 개성적 장르에 대한 시대적 요구가 맞물리며 발전
- 독일 :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 볼프. 슈베르트는 가곡의 왕(700편 작곡)
- 프랑스 : 샹송, 멜로디, 로망스라고 부름, 소재의 풍부함과 다양성, 포레, 뒤파르크
- 빌라로보스 브라질 풍의 바흐
- 우리나라 가곡 : 홍난파의 봉선화가 최초. 우리민족의 시대적 고통과 애환을 같이한 노래
* 리하르트 바그너 : 성격파탄자, 무정부주의자, 민족주의자, 극장음악을 주로 작곡, 니벨룽의 반지 4부작, 탄호이저 등
□ 음악회
1. 현대 음악회장은 콘서트홀, 오페라하우스, 리사이틀 홀, 객석과 무대가 구별되어 있다. 박수를 쳐야할 때와 아닌 때를 구별해야 됨. 오로지 작품을 청취하는 것이 모든 관례의 목적
2. 역사속의 음악회장
- 17세기 이전 : 제의와 예배의 장
- 18세기의 궁정음악회와 살롱음악회 : 소규모 동질적 청중집단, 귀족계급의 사교적 모임, 사설 연주회, 연주자(작곡가 등)는 하인의 지위
- 19세기 시민사회 속 음악회장 : 청중층의 확대, 순수한 음악감상을 목적으로 하는 음악회, 음악가 집단이 존경의 대상이 됨, 직업 음악가
- 20세기의 음악회장 : 다양화, 대형화, 문화적 지표, 주로 고전 낭만음악 위주의 연주, 공동체성과 소통의 상실
3. 음악회를 구성하는 요소
- 지휘자 : 총보를 보고 해석할 권한이 있는 자, 한스 폰 뷜로가 근대적 지휘자의 출발, 20세기는 위대한 지휘자의 시대(토스카니니, 카라얀), 뛰어난 음악적 기량을 가져야 하나 연주하지 않는 연주자
- 연주자와 가수 : 17세기의 연주자는 자율적인 연주자, 19세기부터 직업 연주자가 등장, 온전한 솔로 연주를 처음 시행한 프란츠 리스트
- 교향악단 : 최초의 전문적 직업 교향악단은 비엔나 필하모닉, 분업화된 역할
- 20세기 이후 스타 연주자와 가수의 시대가 도래, 음반, 상업주의
4. 음악비평
- 음악비평은 작품의 가치와 공연의 의미를 평가 분석하여 서술하는 것, 17~18세기 계몽주의 시대부터 등장하기 시작, 낭만주의 시대에 비평이 부흥
- 괴테의 3가지 질문 : 극작가가 하고자 하는 일은 무엇인가?(텍스트), 그(그녀)는 그것을 얼마나 잘 해냈는가?(퍼포먼스,공연), 그것은 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가치)
- 서술적 비평과 평가적 비평
* 프란츠 리스트 : 헝가리 출신의 피아니스트이자 음악가, 체르니의 수제자, 초인적인 기교와 피아노의 달인, 파리 사교계의 총아, 리하르트 바그너의 장인, 교향시를 개척
□ 기악음악
1. 기악음악 장르 등장의 의미
- 악기의 발전에 따라 기악음악이 발전
2. 교향곡(Symphony)의 구조와 역사 : 서양음악 중 가장 중요한 장르, 위대한 형식
- 4개의 악장으로 구분되어 있음
- 1악장 : 알레그로 소나타 형식
- 2악장 : 느린 빠르기의 3부 형식이나 주제와 변주
- 3악장 : 미뉴엣, 스케르초와 트리오
- 4악장 : 론도, 소나타 형식
- 18세기 이태리 바로크의 신포니아(오페라 시작 전 서곡)에서 유래
- 독일 만하임 악파 창시자인 슈타미츠가 2개의 주제로 이루어진 소나타 형식, 4악장 구조를 써서 교향곡 구조를 확립하였음
-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비엔나 학파)를 거쳐 비약적 발전
- 고전주의 교향곡 : 베토벤
- 낭만주의 교향곡 : 슈베르트, 브람스(고전주의 형식, 베토벤 계승)
- 리스트, 베를리오즈 : 고전주의 형식 거부, 표제적 성격 도입, 교향식
3. 협주곡의 구조와 역사
- 오카스트라 + 독주 혹은 앙상블
4. 오케스트라를 구성하는 악기들
- 현악기 :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 하프, 기타, 활과 현의 마찰, 손가락으로 줄을 튕기는 피치카토
- 목관악기 : 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
- 금관악기 : 트럼펫, 호른, 트럼본
- 타악기 : 18세기 이후 오케스트라로 들어옴, 큰북 ,작은북, 팀파니, 트라이앵글, 실로폰
* 벤자민 브리튼의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
* 루드비히 반 베토벤 : 악성, 음악가로서 치명적인 장애를 딛고 대작을 남김, 하일리겐슈타트 유서, 실험정신, 변화하는 음악세계, 독립적인 예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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