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우리 음악과 서양음악의 이해, 음악용어를 알아보자!

by 개성공장 2022. 7. 17.
반응형

브람스

 

음악의 이해

 

1.음악의 3요소 : 리듬, 가락, 화성

 

2.빠르기표 : 라르고 - 아다지오 - 안단테 - 안단티노 - 모데라토 - 알레그레토 - 알레그로 - 비바체 - 프레스토

 

3.나타냄말

 - 칸타빌레 : 노래하듯이

 - 돌체 : 부드럽게

 - 그래지오조 : 우아하게

 - 부릴란테 : 화려하게

 

4.춤곡

 - 왈츠 : 3/4 [오스트리아]

 - 미뉴에트 : 3/4 [프랑스]

 - 폴로네즈 : 3/4 [폴란드]

 - 마주르카 : 3/4 [폴란드]

 - 볼레로 : 3/4 [스페인] -- 플라멩고

 - 폴카 : 2/4 [보헤미아]

 - 탱고 : 2/4 [아르헨티나]

 - 삼바 : 2/4 [브라질]

 

5.악기의 종류

 - 관악기 : 목관, 금관 - 호론/트럼펫/트럼본/튜바

 - 현악기

 - 타악기

 - 건반악기

 

6.기악의 연주형태

 - 3중주 : 피아노3중주 -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현악 3중주 -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클라리넬3중주 - 피아노, 바이올린, 클라리넷

- 4중주 : 피아노4중주 - 피아노, 1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현악 4중주 - 피아노, 1바이올린, 2바올린, 첼로

               목관 4중주 - 클라리넷, 플루트, [오보에], [바순]

- 5중주 : 피아노5중주 - 피아노, 1바이올린, 2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현악 5중주 - 1바올린, 2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

               목관 5중주 - 클라리넷, 플루트, [오보에], [바순], [호론]

 

7.우리나라 음악

 1)민요

   - 경기도 민요 : 방아타령, 베틀타령, 새야새야파랑새야, [닐리리아]

   - 황해도 : 몽금포 타령

   - 강원도 : 정선아리랑, 한오백년

   - 충청도 : 흥타령

   - 경상도 : 쾌지나 칭칭, 밀양 아리랑, 옹헤야

   - 전라도 : 강강술래, 육자배기, [새타령], 농부가

   - 제주도 : 오돌또기, 이야옹 타령

 2)주요음악인

   - 왕산악 : 고구려, 거문고(6)

   - 백결 : 신라, 방아타령

   - 우륵 : 신라, 가야금 (12)

   - 박연 : 조선세종, [아악]정리

   - 하한담 : 조선, 판소리 선구자

   - 심재효 : 조선, 판소리 6섯 마당

 3),현대의 음악인

   - 홍난파 : 봉선화, 봄처녀, 고향의 봄, 사공의 노래, 금강에 살으리랏다

   - 박태준 : 동무생각, 오빠생각

   - 채동선 : 망향

   - 안익태 : 애국가

   - 김동진 : 가고파, 봄이오면

   - 금수련 : 그네

   - 윤용하 - 보리밭

 

8.세계의 주요작곡가와 작품

 - 바하 : 브란텐부르코 협주곡, 무반주첼로모음곡, G선상의 아리아

 - 헨델 : 메시아, 왕궁의 불꽃놀이, 수상음악

 

 - 하이든 : 교향곡의 아버지- 시계, 놀람교향곡등, 오라토리오 [천지창조]

 - 모짜르트 : 피가로의 결혼, 돈조바니, 마적, 레퀴엠(진혼미사곡)

 - 베토벤 : 오페라 [피델리오], 교향곡 5번 운명, 교향곡 9번 합창

 

 - 베버 : 마탄의 사수

 - 로시니 : 세빌리아의 이발사, 윌리엄 텔

 - 슈베르트 : 미완성 교향곡, 숭어,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처녀, 겨울 나그네, 백조의 노래

 - 베를리오즈 : [표제음악]의 창시자

 - 멘델스존 : 바이올린 협주곡, 한여름 밤의 꿈

 - 쇼팽 : 피아노의 시인 - 폴로네즈, 마주르카

 - 슈만 :사육제, 어린이의 정경

 - 리스트 : [교향시]의 창시자, 헝가리 광시곡

 - 바그너 : [악극]의 창시자 - 트리스탄과 이졸다, 니벨룽겐의 반지, 오페라 - 탄호이저, 로엔그린

 - 베르디 : 나부코, 리콜레토, 춘희, 아이다, 레퀴엠(진혼미사곡)

 - 스메타나 : [국민음악]의 아버지, 교향시 - 나의 조국

 - 요한 스트라우스 : [왈츠]의 왕, 예술가의 생애

 - 브람스 : 자장가, 헝가리무곡

 - 생상 : 동물의 사육제, 삼손과 데릴라

 - 비제 : [카르멘]

 - 푸치니 : 라보엠, 나비부인, 토스카

 

 - 드뷔시 : [인상주의] 음악 창시

 - 시벨리우스 : 핀란디아

 - 거쉰 : 랩소디 인 블루

 

9.서양음악 용어

 - 교향곡 : 4악장제, [소나타]형식, 최대규모

 - 교향시 : 19세기 [리스트], 음악흐름의 바탕은 시상, 표제음악의 한 종류, [단악장제]

 - 관현악 : 관악기+현악기+타악기

 - 협주곡 : 관현악 + 독주악기 - [카덴차]가 있다

 - 랩소디 : 일정한 형식 없고 환상적이면서 자유로운 곡, 리스트의 [헝가리광시곡]

 - [구상음악] : 자연의 구체적 소리를 녹음 편집 하거나 기계적 조작, 전자음악과의 혼합된 형태, [세퍼] 주창

 - 녹턴 : [야상곡]

 - 레게 : [자메이카] 리듬앤드블루스

 - 무조음악 : 쇤베르크의 12음 음악, 조성거부, 장조나 단조등에 의하지 않고 작곡

 - 오라토리오 : 종교적 악극, 성극, 헨델 [메시아], 하이든 [천지창조]

 - 오페라 : 희가극 - 희극 - 피가로의 결혼, 세빌리아의 이발사  /  정가극 - 비극  / 오페레타 - 경가극

                 악극 - [바그너]창시 - 트리스탄과 이졸데, 니벨룽겐의 반지, 뮤직드라마. 관현악으로 담화적 멜로디를 연주

 - 카논 : 어떤 성부의 멜로디를 다른 성부가 일정한 간격을 두고 모방하면서 뒤쫓아 간다.

 - 카덴차 : 즉흥,기교,무반주. - [협주곡]에서

 - 표제음악 : 곡의 내용을 설명하고 암시한다, 전원교향곡, 사계

 - 푸가 : 대위법적 음악의 완전한 형식 [바하]

 

10.우리나라 음악용어

 - 국악의 음계 : 궁상각치우, [평조], [계면조]사용

 - [내드름] : 내는 가락/처음 게시되는 부분

 - [다스름] : 연습곡

 - 더늠 : 판소리유파에 따라 계승되어 오는 특정한 대목 혹은 음악 스트일

 - 독공 : 득음하기 위한 발성훈련

 - [뜬쇠] : 남사당패 각 종목의 선임자

 - [꼭두쇠] : 우두머리

 - 뜬패 : 전문 예술인 집단

 - 두레패 : 직접생산자 집단 모임

 - 바디 : 판소리 한판의 전체적 짜임, 어느 유파의 스타일

 - 3대 악성 : 박연/왕산악/우륵

 - 판소리 유파 : 동편제 - 씩씩,담담   /   중고제 - 경기,충청   /   서편제 - 부드럽고 애절

 - 향약 : 삼국시대 - 조선시대까지, 외래음악에 대해 기존 음악을 가리켜, 아악과 당악에 대비

 - 아악 : 궁정용으로 쓰던 우리나라 고전음악. 고려 예종 때 송에서 받아들임

             조선시대 세종 때 [박연]이 정리 - [여민락] - 용비어천가의 1-4, 125

 - 당악 : 당나라 음악, 아악이 궁중음악이라면 당악은 민속음악이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https://gaesung.tistory.com/89

 

음악에 대한 이해 - 음악 3요소, 서양 종교음악, 오페라, 예술가곡, 교향곡

□ 음악의 요소들 1. 음악의 3요소 : 멜로디, 리듬, 화성 2. 진동수와 관련있는 음의 특성 : 음높이 3. 음악의 이해는 듣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 음악의 폭넓은 이해를 위한 준비   (1) 

gaesu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