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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사회

[중소기업창업론] 창업이론 중 인과접근법과 실현접근법, 실현접근법의 5가지 원칙

by 개성공장 2023.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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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활동의 본질을 설명하는 창업이론 중 인과접근법(causational approach)과 실현접근법(effecutal approach) 및 실현접근법의 5가지 원칙에 대하여 논하시오.


인과접근법과 실현접근법은 모두 창업 과정의 본질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인과접근법은 목표와 계획 수립을 통해 논리정연하게 의사결정 하는 과정이고, 실현접근법은 당장 실행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하여 확대해나가는 것이다.

인과접근법은 기회를 인식하고 평가하는 기회 확인 단계, 목표 수립 및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 설정 단계, 니즈를 충족시킬 해결책 개발, 상업 시장 진출 단계로 창업 과정을 설명한다. 이때 창업가는 계획을 설정한 이후에 지속적으로 기회 추구를 위해 필요자원을 조달하고 시장 피드백을 반영하며 사업을 지속해나간다. 인과접근법에 따라 중고 거래 플랫폼 서비스 사업을 예로 들어본다. 창업가는 먼저 소비자들의 중고 거래 중개 서비스의 기회를 인식하고 기존의 사업을 평가할 것이다. 기존에는 소비자들이 처분하고자 하는 물품이 있거나, 신품보다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하고 싶고, 사인 간에 직접 거래를 한다면 웹 기반으로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 게시판에 판매 혹은 구입을 원한다는 글을 올리거나, 아니면 지인을 통해 구하곤 했다. 익명의 사람들과 거래를 한다면 직접 거래하는 것은 원거리 등으로 인해 어려워 택배 등의 방법을 통해 거래하곤 했다. 이 과정속에서 물품이 분실되거나 거래대금을 받고 물건을 발송하지 않는 사기들이 발생하지만 상대방이 사업 신고를 하지 않은 개인인 경우 제재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 기회를 확인한 창업가는 면밀한 시장조사를 통해 앱 기반, 지역 기반의 서비스가 자리잡지 않았다는 것을 파악하고 중고 거래 플랫폼을 개발하겠다는 목표를 수립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 개발 인력과 자금 등을 조달한다. 이후에 이 자원을 활용하여 앱 기반으로 전자기기의 위치 인증을 통해 한정된 지역 안에서 원하는 사람들끼리 직접 만나 거래하는 플랫폼을 개발한다. 직접 물품을 거래하고 현금으로 지불하기 때문에 거래당사자는 물품 분실이나 물품 미발송 사기 등을 당하지 않을 수 있다. 이 플랫폼이 지속되다보면 한정된 지역에 소규모 타겟층을 대상으로 광고하고 싶은 자영업자의 니즈가 발생하고 이 피드백을 통해 지역 기반 광고 등을 수행하며 플랫폼을 확대해나간다. 또한 컴플레인 없이 꾸준히 거래하는 사람은 신뢰도가 높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플랫폼 이용자에게 평판 시스템을 도입하고 이를 공개하여 이용자들이 자신의 평점을 높이도록, 지속적인 거래가 긍정적인 상황 속에 계속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 과정을 통해 플랫폼을 확대하고 시장 점유율을 높여 사업의 크기를 확대해나간다.
인과접근법에 따르면 창업가가 굉장히 이성적이고, 창업활동에 대해 상세하게 파악하고 있으며, 효율적으로 소비자의 니즈와 피드백을 간파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확한 목표와 계획을 설정 가능한 경우에 창업 활동을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창업가는 매 단계마다 시행착오를 겪으며 순탄하지 않은 창업 활동을 이어나가게 될 것이다. 바로 이 점이 인과접근법의 한계에 해당한다. 만약 창업활동이 닫혀 있는 생태계라면, 창업가는 인과접근법으로 창업활동을 수행해 나가도 본인의 논리가 이성적이고 과학적으로,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이상 성공할 것이다. 그러나 창업활동은 외부 환경과 밀접하며, 외부 환경은 시시각각 변화하며 역동한다. 창업가는 모든 변수에 대응할 수 없으며, 따라서 본인이 독자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 이후에 피드백 과정을 거친다면 유연성이 떨어지며 적절한 대응이 어려워진다. 창업활동은 불완전함의 연속을 보완해나가야 하며 때로는 목표와 계획은 변경되거나 때로는 폐기되고 완전히 대체될 수도 있다.

실현접근법에서 창업가는 먼저 기회를 확인하는 인과접근법과 달리 자신을 먼저 파악하는, 즉 가용수단 탐색에서 출발한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알고 있는가’, ‘나는 누구를 알고 있는가’ 등의 질문을 통해 자아 정체성을 탐구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과 동원할 수 있는 자원을 파악한다. 후에 실제 수행 가능 활동을 파악한뒤,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고, 실현적 이해관계자가 관여한다. 실현적 이해관계자의 지원을 통해 새로운 수단을 발굴하여 자원의 확대 사이클로 진입하고, 이후 새로운 목표를 수립하여 새로운 사업 형성의 제약 요인 해소 사이클에 진입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다.
창업가는 기존에 수행하던 활동의 연장선상에서 창업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스튜디오에 속한 사진가는 독립된 스튜디오를 창업할 수 있고, 행사 대행 업체를 다니며 관련 노하우와 인적자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행사 대행 업체를 새로 꾸리거나 대행 업체 중계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창업가는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통해 창업을 전개해 나간다.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 하다보면, 이해관계자들이 창업가의 활동에 관심과 지원을 제공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실현적 이해관계자의 관여라고 한다. 실현적 이해관계자가 관여하면 창업가가 처음에 가지고 있던 가용수단과 다른 새로운 수단이 생기고 이는 자원의 확대 사이클로 연결되며, 새로운 목표를 가지게 된다. 이 사이클은 계속되며 새로운 사업을 형성하는 제약요인을 해소하는 사이클로 연계된다. 예시로 운동 관련 채널을 운영하는 뉴미디어 사업자를 들어보겠다. 헬스 업계 전문종사자로서 건강과 운동 관련 전문 지식을 소유한 창업가는 운동과 건강 관련 정보를 전달하는 뉴미디어 채널을 만들고 컨텐츠를 만들어 업로드하기 시작했다. 이후 주변의 영양사, 헬스트레이너 등과 협업하여 관련 정보를 자세하고 이해하고 쉽게 알려주며 시청자들의 긍정적 피드백 속에 채널을 확대해나가다가 자신의 특수부대 복무 경험을 살려 관련 컨텐츠를 만들었고 이 컨텐츠는 큰 화제성을 가지게 된다. 이에 특수부대 복무 경험이 있는 이해관계자와 기존에 운동 처방 컨텐츠를 함께하던 출연진을 연계하여 예능 컨텐츠 기획을 하고, 이 컨텐츠는 많은 관심과 투자 속에 성공을 거두었다. 이 과정 속에 예능 제작 경험이 많은 이해관계자의 영입과 헌신적인 인플루언서 등의 참여가 이루어지고, 컨텐츠의 질이 더욱 높아진다. 기존 운동 전문 컨텐츠보다 예능 성격의 컨텐츠가 훨씬 큰 인기를 얻게 되면서 운동 컨텐츠는 다른 전문가를 확대 영입하여 제작하고, 창업가는 예능 컨텐츠 위주로 제작 역량을 집중하며 영상 컨텐츠 전문 회사로 성장시켜 대기업의 투자를 받아내고, OTT 서비스에 컨텐츠를 납품하는 등으로 회사를 성장시킨 사례이다. 창업가는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면서 운동 정보 채널이라는 목표를 수립했지만, 큰 인기는 운동 요소가 예능적으로 들어간 예능 컨텐츠를 제작한 이후에 얻게 되었다. 이후 예능 채널로 완전히 변화하게 되었고, 뉴미디어의 대표적인 아이콘 중 하나로 채널을 성장시켰다.
실현접근법을 조직론의 관점에서 본다면 폐쇄형이 아닌 개방형 관점에서 봤다고 할 수 있다. 창업가는 외부 환경과의 상호 관계를 위주로 변화하는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창업활동을 전개해나간다. 실현접근법이 판단보다는 인식에 가깝다고 규정되면 원칙이 없다고 오해할 수 있으나, 실현 과정에는 공통적으로 다섯 가지의 원칙이 나타난다.

1) 감내할만한 손실
창업가가 의사결정의 결과가 감내할만한 손실 범위 이내인지 여부를 기대수익의 극대화보다 더 추구한다는 것이다. 기대수익과 비용을 비교하는 복잡한 계산보다는 예상 비용이 기존에 인식하고 있는 손실 범위에 해당하는지 그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더 빠르므로, 즉시 행동할 수 있게 된다.
2) 가용수단
창업가는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가’보다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현재 가지고 있는 수단을 판단해야한다. 창업환경을 둘러싼 외부환경은 늘 변화하기 때문에 ‘해야 할 일’은 변화된 환경에 적합성이 떨어져 달성이 어려울 수 있다. 반면에 가용수단 원칙에 따르면 현재를 기준으로 환경에 맞추어 적합한 행동을 즉각적으로 할 수 있다.
3) 열정적 결합
창업가는 경쟁상대보다는 협력할 상대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신규 창업가는 투자와 인력 등의 자원이 선배 기업가들보다 부족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경쟁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자원의 확장을 위해 협력관계 형성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
4) 우발성의 활용
우발적인 사건은 위험변수로 작용한다. 인과 접근법이 경우 더욱이 그러하다. 철저한 목표와 계획 수립에 따라 전개되므로 외생변수는 제거하거나 최대한 회피해야 한다. 그러나 실현 접근법은 우발성을 유리하게 활용하고자 한다. 우발성의 여파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여부는 활용 여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긍정적이라면 이로 인한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잡고, 부정적이라면 기존 방법을 무시하고 새로운 방법을 적용하도록 시도한다.
5) 경영자 주도성
창업가의 능동성을 중요하게 보는 실현 접근법은 창업가가 미래에 대한 예측보다는 미래를 창조할 수 있도록 행동하는 것을 더 중요하게 본다.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면서도 외부 환경 자체에 영향을 미치고 사업 환경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토록 인과접근법과 실현접근법의 방법론은 선명한 차이를 가지고 있다. 창업가는 자신의 성향에 따라 접근법의 차이를 두어 보다 적합한 방법론을 택하게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인식형보다는 판단형에 더 가까운 성향을 가지고 있어 인과접근법의 방향성이 더 와닿지만, 창업환경은 본인의 역량보다는 환경에 더 큰 영향을 받기에 실현접근법의 논지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초기에 필요한 자원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사용, 빠른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실현접근법에서의 태도가 보다 유용할 것이다.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라는 말은 실현접근법에서의 태도를 가장 잘 표현해주는 속담이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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