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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미디어

[게임 애니메이션 VR의 이해] 게임의 구성요소 8가지

by 개성공장 2022. 7.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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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2게임콘텐츠의 이해중에는 게임의 구성요소를 다음과 같이 8가지 항목으로 제시하고 있다.

참여자 목표 설정(스토리, 캐릭터, 사운드) 절차 규칙 충돌 혹은 갈등 도전 기술과 재료

이를 바탕으로 2021~2022년에 출시되거나 업데이트된 PC, 온라인, 콘솔 또는 모바일 게임 중 하나를 선택하여 위에서 제시한 각각의 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하시오.

 

202111월 출시된 콘솔 게임인 저스트댄스 2022’를 분석하고자 한다. 저스트댄스 2022는 글로벌 컴퓨터 비디오 게임사인 유비소프트 사가 제작하였으며, 닌텐도, 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 등의 콘솔로 발매되는 저스트댄스 시리즈의 2022년 작품이다. 저스트댄스는 댄스형 리듬게임으로 매년 발매되며, 각 발매작들은 탑재된 음악의 종류와 안무는 상이하나 게임의 진행방법이나 특성은 동일하다. 전세계를 타겟으로 하기 때문에 팝 음악은 물론이고, 마니아 계층을 넘어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는 K-POP 음악도 매년 탑재되고 있다. 저스트댄스는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게임이지만 손가락으로 조종하는 다른 게임과 달리 직접 몸 동작을 구현하고, 그 동작을 인식하는 것으로 게임이 진행된다.

 

참여자의 수는 1인부터 6인까지 가능하다. 콘솔 게임기인 닌텐도 스위치는 기본적으로 컨트롤러인 조이콘이 2개가 있는데, 추가적으로 조이콘을 구입하여 즐길 수 있다. 각 참여자는 조이콘을 하나씩 들고 게임을 진행하게 된다.

 

목표는 모니터 상의 댄서의 춤동작을 따라하여 높은 점수를 올리는 것이다. 컨트롤러나 카메라로 동작을 인식하여 정확한 타이밍에 해당 동작을 잘 따라할수록 높은 점수를 받는다. 점수를 구간별로 나눠 등급으로 표시해주며, 2인 이상이 진행할 경우 점수를 비교하여 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한 쪽을 표시해준다.

저스트댄스는 다양한 참여자들을 위해 안무를 기존 오리지널 안무보다 보다 간단하고 쉽게 구성한다. 따라서 안무들은 반복적이어서 여러번 플레이하면 안무를 외우게 되어 수월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일부 곡은 안무가 쉬운 버전과 어려운 버전으로 나뉘어 있는데 처음에는 쉬운 버전만 실행 가능하며, 쉬운 버전을 높은 점수로 완수 한 경우에 높은 난이도의 버전이 해금된다. 높은 난이도의 버전은 단순한 저스트댄스 안무보다는 복잡한 오리지널 안무를 구현하기 때문에 초심자는 따라하기 쉽지 않다. 하지만 오리지널 안무의 매력을 좋아하여 플레이하고자 하는 유저들은 익스트림 버전으로 경쟁하는 것을 더 즐긴다.

높은 점수 경쟁을 위해서는 점수의 랭킹을 전체 유저와 공유한다.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한 유저의 아이디는 해당 유저의 국기 표시와 함께 곡 제목 옆에 표시된다. 또한 게임 상에서 유저 프로필을 꾸미기 위해서는 ‘mojo’라는 재화를 통해 아이템을 구매해야 하는데, 게임을 실행하고 점수를 내면 얻을 수 있다.

 

저스트댄스 2022설정(스토리, 캐릭터, 사운드)은 댄스형 리듬 게임으로서 특별한 세계관이나 이야기 설정은 없다. 게임 상에 나타나는 캐릭터는 유저 프로필과 게임 내에서의 댄서인데, 유저 프로필은 커스텀이 가능하나 댄서는 각 음악의 테마에 맞게 제작된 것으로 변경할 수 없다.

 

게임의 절차는 게임에 탑재된 특정 음악을 선택한 후 댄서의 지정된 춤 동작을 따라하는 방식이다.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콘솔의 경우 오른손에 컨트롤러를 잡아서 실행한다. 카메라를 탑재한 콘솔의 경우 동작을 인식하여 점수를 계산한다. 한 곡을 모두 진행하고 나면 점수가 나타난다. 2인 이상이 게임을 진행하면 서로의 점수를 비교할 수 있다.

 

규칙은 화면 상의 댄서의 동작을 정확하게 따라하는 것이다. 실시간으로 안무를 따라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이어질 안무를 픽도그램 형태로 영상 하단에 표시해준다. 화면 속 안무가의 안무와 픽토그램의 동작 힌트를 종합하여 매끄럽게 춤을 춰야 한다.

 

충돌 혹은 갈등이란 게임을 플레이할 때 서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선택을 하고, 그 선택에 따라서 얻는 것과 잃는 것은 무엇이며, 다른 플레이어와의 관계에서 벌어지는 갈등 상황은 무엇인지 등을 의미한다.

점수 대결이 이루어지지만, 게임 내에서의 대결보다는 오프라인에서 실제로 이루어지는 몸 동작을 실제로 참여자들이 서로 보면서 진행하는 것이 흥미 요소이다. 그룹 댄스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는 동선의 변경이나 상호작용하는 동작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게임 참여자들은 게임을 하면서 소통하게 된다. 평소에 특정 안무에 관심이 있거나 몸을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단번에 처음보는 동작을 완벽하게 수행하는 것은 어렵기 마련이다. 따라서 지나친 경쟁심보다는 몸을 움직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즐겁게 게임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플레이어들은 같은 공간 안에서 게임을 수행하고, 지인들이 보통 해당 게임을 수행하기 때문에 게임에 지나치게 경쟁심을 가지고 임하고 실력에 대해 비하적인 표현을 한다면 실체적인 관계에서 감정의 소요가 발생할 수도 있다. 춤을 추는 동작이 3-4분간 연속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체력의 문제 등으로 인해 게임 지속 시간이 길기 어렵기 때문에 적절한 시간 배분이 필요하다. 신체를 활용하다보니 충분한 간격이 갖추어 지지 않으면 다른 플레이어와 충돌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오프라인 환경이 필요하며, 층간 소음 등을 주의해야 한다.

 

게임에서의 도전이란 더 많은 점수를 내기 위한 도전인가, 혹은 빠르게 끝내기처럼 시간에 대한 도전인가 등 게임 내에서 자기 자신 혹은 타 플레이어의 관계에서 어떤 도전을 하도록 설계하였는지에 관한 것이다. 저스트댄스는 더 많은 점수를 내기 위한 도전에 해당한다. 특정 곡을 완수하도록 설계하였기 때문에 플레이 시간은 정해져 있으며, 같은 시간 동안 최대한 많은 점수를 내는 사람이 이긴다. 게임을 하는 유저 각 개인은 해당 게임을 플레이하는 전세계의 다른 사람들의 기록과 경쟁할 수도 있다. 매년 신판의 경우 탑재된 기본 곡은 마흔여개에 불과하기 때문에, ‘언리미티드이용권을 추가적으로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전에 발매된 곡들을 더 실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기술과 재료에 대해서는, 저스트댄스 2022는 콘솔 게임으로 해당 게임은 게임팩 등으로 판매된다. 따라서 각 환경에 맞는 게임 기기가 필요한데, 닌텐도 스위치, 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 등이다. 동작 인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카메라가 있거나 자이로센서가 있는 컨트롤러가 필수적이다. 플레이 환경에 따라 소음방지를 위한 매트 등이 필요할 수 있다. 음악이 중요한 리듬게임으로서 별도의 스피커, 몸을 움직이기 때문에 동작을 확인할 수 있도록 큰 모니터 등의 디스플레이가 필요하다. 게임 제작과정을 보면 실제 안무가가 분장을 하고 안무 영상을 촬영하며, 이를 컴퓨터 그래픽으로 가공하여 배경을 합성하고 색감 등을 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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