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 큐슈 레일패스는 일본 큐슈 지역에서 사용 가능한 철도 패스권입니다. 외국 여행객만 구매가 가능하며, 일정기간동안 정해진 구간의 열차를 무제한으로 탑승할 수 있습니다. 탑승 지역에 따라 북큐슈, 남큐슈, 전큐슈 레일패스 이렇게 3가지 종류가 있으며, 사용기한과 가격도 다르기 때문에 여행 계획에 맞춰서 구매하면 됩니다.
목차
JR큐슈 레일패스
일본 큐슈 지역을 여행하는 경우 교통편은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철도, 버스, 렌트카 이렇게 3가지입니다. 렌트카는 편의성은 좋지만 직접 운전을 해야하고, 가격이 비쌉니다. 버스는 가격이 저렴하나 불편하고 외국인 대상 정보가 부족합니다. 철도는 일본 전역에 깔려 있고 정시성이 있어서 여행에서 선택하기 좋은 옵션입니다. 레일패스를 구매하면 저렴한 가격에 무제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레일패스 종류
JR큐슈 레일패스는 3가지 종류가 판매중입니다. 사용 지역에 따라 전큐슈, 북큐슈, 남큐슈입니다.
큐슈 레일패스의 가격은 오사카 등 다른 지역의 JR에 비해 가성비가 있는 편입니다. 패스 가격은 하카타-가고시마추오 구간의 신칸센 왕복 요금이 기준이라고 보면 됩니다.
전큐슈는 후쿠오카 하카타역에서 가고시마 추오역까지 신칸센을 왕복으로 이용하는 요금 수준입니다. 북큐슈는 하카타에서 구마모토 왕복, 남큐슈는 구마모토에서 가고시마추오 왕복 수준의 금액이라고 보면 됩니다. 물론 정가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고, 신칸센 표는 혼잡시간대가 아니라면 할인해서 판매하기 때문에 순수하게 신칸센만 이용한다면 패스권이 아니라 직접 예매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만 신칸센 왕복도 하고, 기차여행도 하려는 계획이라면 패스권이 유리합니다.
북큐슈 레일패스는 남큐슈보다 약간 비쌉니다. 그 이유는 많은 여행객이 방문하는 후쿠오카 하카타역이 포함되어 있고, 신칸센 구간이 하카타-구마모토 외에도 나가사키-다케오온천역으로 또 있기 때문입니다. 이쪽 니시큐슈 신칸센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레일패스 주의사항
레일패스 사용 시 유의할 점은 JR 열차만 탑승 가능하고, 지하철이나 버스는 해당 사항이 없다는 겁니다.
또 기타큐슈 코쿠라 역에서 하카타 역 간의 신칸센은 도카이도 신칸센으로 분류되어 큐슈 레일패스로는 탑승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위 레일패스 지도에도 해당 구간은 신칸센이 아닌 일반 철도 노선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신칸센은 탑승할 수 없지만 일반 열차는 이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유후인노모리 등 디자인 관광열차도 예약하여 탑승할 수 있습니다. 관광열차는 유후인노모리가 가장 인기가 많고, 예약하기도 어렵습니다. 그 외에 아소보이!, A열차, 이부스키노 타마테바코, 우미사치 야마사치, 카와세미 야마세미, SL히토요시, 후타츠보시4047 등이 있습니다. 열차마다 운행노선, 시간, 예약난이도가 다르니 확인하여 예약하시면 됩니다.
레일패스 온라인 예약
JR큐슈 홈페이지
JR 큐슈 레일패스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예약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레일패스를 구매하면 약간의 할인이 있으니 공식 홈페이지에서 미리 예약하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kyushurailpass.jrkyushu.co.jp/reserve/TopPage?2
위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예약 사이트가 나타납니다.
참고로 예약은 오전 5시 30분부터 저녁 11시까지만 가능합니다. 23시 이후로는 예약이 안 되니까 그 전에 구매를 해야 합니다. 한국어로도 안내가 되어 있어서 편리하게 예약할 수 있습니다.
아래를 보면 레일패스 구매, 지정석 예약 2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지정석 예약은 레일패스를 구매한 후 가능하고, 온라인으로 지정석 예약을 하는 경우에는 요금을 내야 합니다. 그런데 여행 당일 레일패스를 수령하면서 지정석 예약을 하는 경우에는 무료로 가능합니다. 관광열차처럼 해당 열차를 꼭 타야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현장에서 오프라인으로 지정석을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메일 주소 확인
레일패스 구매를 선택하면 약관이 먼저 나옵니다. 동의하고 다음으로 넘어갑시다.
별도 회원가입 없이 메일주소를 통해 예약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메일주소를 입력하고, JR큐슈에서 발신된 확인메일을 수신하여 인증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은 인증메일을 수신합니다. '====' 가운데에 있는 링크로 접속해서 예약을 계속 진행합니다.
레일패스 구매
레일패스는 3일권, 5일권, 7일권 모두 중단 없이 연속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용 개시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 날짜부터 일수가 카운트되니까 일정을 잘 맞춰서 사용해야겠죠.
가장 일반적인 철도여행 코스인 북큐슈레일패스3일간을 선택했습니다. 3박 4일 여행을 하는 경우 후쿠오카, 기타큐슈 등에 도착한 날짜부터 3일간 북큐슈 지역의 철도를 무제한으로 이용하는 겁니다. 귀국하는 마지막 날은 보통 공항으로 가는 지하철이나 버스만 이용하므로 패스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런 식으로 각자의 여행 계획에 맞춰서 패스권을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오프라인 정가는 12,000엔이나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 11,000엔으로 더 저렴했습니다.
구매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때 여권정보와 동일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구매자(예약 대표자)라고 되어 있으므로 실제 여행을 가시는 분의 정보를 넣어야 합니다.
이용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여러명이면 모두 입력합니다. JR에서 여권정보를 일일이 확인하기 때문에 이름, 여권번호, 생년월일을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패스권 결제를 위한 카드정보를 입력합니다. 해외결제이기 때문에 해외결제 할인되는 카드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패스권을 수령할 때 JR 직원이 실물 카드를 확인합니다. 여행 시에 해당 실물카드를 꼭 소지하셔야 합니다.
예약내용을 최종적으로 확인합니다. 한 번 더 꼼꼼히 확인해봅시다.
예약이 완료되었습니다. 처음에 인증했던 이메일 주소로 e티켓이 발송됩니다. 이걸 꼭 프린팅해서 가져가셔야 합니다. 실제 열차 탑승은 실물 레일패스 티켓을 수령해야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JR큐슈 레일패스 수령하기
레일패스 수령방법
JR큐슈 레일패스는 수령할 수 있는 역들이 정해져 있습니다. 아래의 JR 홈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https://www.jrkyushu.co.jp/korean/railpass/how_to_purchase/reception_place.html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가능하고, 휴무일 없이 운영됩니다. 수령할 수 있는 시간이 정해져 있고, 하카타역처럼 공항 근처로 여행객이 많은 곳은 레일패스를 수령하는 것도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길게는 1시간까지 걸리기도 합니다. 레일패스 수령도 여유를 가지고 계획을 짜야 합니다.
하카타역 레일패스 창구입니다. 메인 개표소 인근에 위치해서 조금 돌아다니면 금방 찾으실 수 있습니다. 위에 열차 시간표가 있는 전광판 대신 관광열차들의 그림을 붙여둔 것이 인상적이네요. 사진처럼 사람이 많기 때문에 보통 30분 정도는 기다려야 합니다.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 JR큐슈 레일패스 e티켓 출력물
- 여권
- e티켓 결제했던 신용카드
- (필요시) 지정석 신청서
여권은 당연히 챙겨가겠지만 e티켓 출력물과 신용카드는 깜빡하기 쉬우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행이 여러명인 경우 대표자 1명만 가서 레일패스 수령이 가능합니다. 이런 경우 대표자 1명에게 여권을 맡기고 다른 분들은 하카타 역을 구경하면 됩니다.
레일패스 지정석 신청
이때 중요한 것이 지정석 신청입니다. 아래와 같은 레일패스 지정석 신청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일본어, 영어, 한국어 3개국어로 신청서가 있습니다. 이 신청서가 레일패스 대기줄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지정석은 최대 10개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관광열차를 탑승하는 것이 아니라면 꼭 지정석 신청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레일패스를 이용하는 중간에도 신칸센 등 열차의 지정석 예약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일정이 확정적인 경우에는 미리 지정석을 예약해두는 것이 좋겠죠.
지정석 신청서는 탑승할 날짜, 출발역, 도착역, 출발시간, 열차종류를 일본어나 영문으로 기재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레일패스 티켓, 지정석 티켓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생활 >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코토(まこと), 후쿠오카 고등어구이 맛집 (1) | 2024.03.02 |
---|---|
간소 하카타 멘타이쥬, 후쿠오카 명란덮밥 포장 후기 (0) | 2024.02.29 |
[일본여행] 오사카 간사이공항 산토리 가쿠빈 구매방법 후기 (0) | 2023.05.25 |
[일본여행] 고베 필수코스 하버랜드 대관람차 가격, 이용후기 (0) | 2023.02.03 |
[일본여행] 니시무라 커피점 고베하버랜드점, 메뉴판 가격 방문후기 (0) | 2023.02.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