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티스토리 복사 붙여넣기 &nbsp 태그 제거방법

by 개성공장 2023. 3. 23.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의 기본 에디터는 글 작성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곳에서 텍스트를 복사 붙여 넣으면 직접 작성한 글과 HTML 코드가 달라집니다. 가령, 공백이어야 하는 부분에  &nbsp 태그나 스타일이 붙는 것입니다. 이런 흔적이 남지 않게 에디터에 복사 붙여넣기 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메모장으로 복붙하기 X

     

    흔히 하는 실수입니다. 메모장은 텍스트 데이터만 옮겨지기 때문에 글에 붙어있던 스타일은 모두 제거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 에디터에 붙여 넣으면 공백 부분이 모두 &nbsp로 치환됩니다.

     

    예시로 https://gaesung.tistory.com/348 이 글의 일부를 복사 후 붙여넣기를 해봤습니다.

     

    글 내용

     

    위 글을 메모장에 붙여넣습니다.

     

    메모장

     

    이후 티스토리 에디터에 붙여 넣습니다.

     

    좌측 기본모드, 우측 HTML

     

    <p data-ke-size="size16">1.&nbsp;연금계좌&nbsp;세액공제&nbsp;한도&nbsp;확대 <br /><br />기존&nbsp;연금저축&nbsp;납입액에&nbsp;대한&nbsp;세액공제&nbsp;한도는&nbsp;400만원이었습니다.&nbsp;2023년&nbsp;1월&nbsp;1일부터&nbsp;600만원으로&nbsp;확대되고,&nbsp;IRP&nbsp;및&nbsp;퇴직연금&nbsp;포함&nbsp;시에는&nbsp;700만원에서&nbsp;900만원으로&nbsp;확대됩니다. <br /><br />□&nbsp;기존&nbsp;:&nbsp;연금저축&nbsp;400만원,&nbsp;IRP&nbsp;700만원... (중략)

     

    붙여 넣은 텍스트는 위와 같이 br 태그, &nbsp 태그가 난립하고 있습니다. 기본에디터나 실제 출력되는 텍스트는 깔끔하게 나오지만 실제 HTML 코드는 저렇게 이상해집니다. 누가 봐도 복붙한 글 같습니다.

     

     

    2. 마크다운 모드로 간단하게

     

    다른 블로그를 보면 removelinebreaks 사이트를 사용하거나, 찾아 바꾸기로 태그를 모두 바꾸기를 이용해 일일이 지우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보다 훨씬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티스토리 에디터의 마크다운 모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마크다운 모드

     

    붙여넣기를 하기 전 마크다운 모드로 변경합니다.

     

    전환하시겠습니까?

     

    마크다운 모드로 전환하면 일부 지원되지 않는 기능이 있다고 메시지가 뜹니다. 그 지원되지 않는 기능 덕분에 변환이 되는 겁니다. 전부 지원되면 기본모드나 마크다운 모드나 복붙해도 결과는 동일하겠죠.

     

    마크다운 모드

     

    텍스트를 붙여넣기 합니다. 참고로 메모장을 쓸 필요 없이 원 소스에서 그대로 복붙하세요. 한 가지 유의할 것은 마크다운 모드에서 1. 2. 3. 같은 넘버링은 리스트로 인식됩니다. 그래서 넘버링을 하더라도 콤마 앞에 공백을 지워야 합니다.

     

    1. 연금계좌 세액공제 한도 확대     // 리스트로 인식
    1.연금계좌 세액공제 한도 확대      // 일반 텍스트로 인식 

     

    그다음에는 기본모드로 변경합니다.

     

    기본모드

     

    붙여넣었던 텍스트들이 간소화된 느낌입니다. HTML도 확인해 볼까요?

     

    HTML

     

    직접 타이핑해서 입력할 때의 모습과 동일합니다. 단순히 <p> ... </p> 태그만 걸린 것이 아니라 글자크기 정보가 포함된 <p data-ke-size="size16"> 태그가 걸려있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티스토리 에디터의 마크다운 모드를 사용하면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도 깔끔하게 복사 붙여넣기를 할 수 있습니다.

     

     

     

    ※ 티스토리 설정 꿀팁 모음

    블로그와 트위터 연동해서 자동으로 글 올리는 방법(feat. IFTTT 애플릿)

    티스토리 블로그 글 백업하는 방법 알아보기

    티스토리 블로그 목차 부드러운 스크롤 적용 방법(문서 내부 링크 이동)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