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초년생 투자공부/부동산

제주도 가는 해저터널이 생긴다? 호남 제주 해저고속철도

by 개성공장 2022. 8. 13.
반응형

제주도에 해저터널로 연결하겠다는 방안은 오래전부터 계속 나오던 계획 중 하나입니다. 해저고속도로를 건설하거나 해저고속철도를 건설하는 것이죠. 제주도와 전라남도 사이의 거리가 상당하고, 여객운송량, 속도, 효율 등을 고려했을 때 고속철도를 건설하는 방안이 가장 심도있게 논의되고 있습니다.

 

1. 호남 제주 해저고속철도 논의의 역사

2007년 7월 당시 전남도지사였던 박준영 지사가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완도~제주 해저터널 개설을 추진하겠다는 발표를 합니다. 이후 정부에 전남도지사와 제두도지사가 공동건의를 하였고, 2008년에는 교통연구원에서 해저고속철도 건설 구상을 발표합니다. 당시 내용은 서울에서 제주까지 2시간 40분이 소요되는 노선으로 해저터널은 연장 167km, 공사비는 14.6조원으로 추산됩니다. 또한 한국교통연구원은 경제성 분석에서 B/C 값은 1.02로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이후에도 여러 토론회, 정치권에서 계속 논의가 되고 2010년에 호남~제주 해저고속철도 타당성 연구용역이 시작됩니다. 이때 B/C 분석은 0.84가 나왔고, 2012년에는 0.71 값이 나오면서 사업이 보류됩니다. 해저터널 추진사업은 이후에도 계속 논의는 되나 실질적인 추진은 이뤄지지 않고 흐지부지 되었습니다. 제주도 관광수요가 급증하면서 이를 수용하기 위한 인프라 투자가 필요해졌는데 이것도 해저터널이 아닌 제주 제2공항 건설 쪽으로 추진중입니다. 공항 건설에는 4.9조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되어 해저터널에 비해 훨씬 경제적인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이후로도 사업 타당성 용역은 몇차례 더 진행되지만 모두 1.0을 넘기지 못했습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도 반영되지 않으며 사업은 단순히 구상단계에서 끝나는 모습입니다.

 

고속철도 노선(안)

 

2. 제주 해저고속철도 계획은?

논의되고 있는 제주 해저고속철도 계획안은 2008년 교통연구원이 최초 제시했던 노선입니다. 현재는 호남선KTX의 종점인 목포역을 시작으로 해남역, 보길도역, 추자도역을 거쳐서 제주역까지 연결되는 고속철도입니다.

 

목포에서 해남까지는 지상으로 66km 연결됩니다. 이후 해남에서 보길도까지는 28km의 해상교량으로 연결됩니다. 이렇게 보길도까지 지상 및 교량으로 연결시킨 이유는 해저터널의 길이를 최대한 짧게 만들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해저터널 공사비는 매우 비싸고, 장거리 터널은 사고 등이 발생할 경우 이를 수습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길도에서도 바로 제주로 직결하는 것이 아니라 추자도를 거쳐서 해저터널 구간을 2개로 나누는 노선을 계획했습니다. 해저터널 구간은 73km입니다.

 

사업기간은 총 11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타당성 조사,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까지 3년, 순수 공사기간은 8년으로 잡았습니다. 실제 시공을 한다면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에서 이정도의 초장거리 해저터널을 시공한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 사업을 추진한다면 11년보다 더 많은 기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공사비는 14.6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하였으며, 이용수요는 1년에 1,500만명으로 추산하였습니다. 이는 2026년 관광객 기준이며, 이때 B/C는 앞에서 언급한대로 0.84입니다. 항공수요가 상당히 많이 고속철도로 이전되어야 경제성을 그나마 확보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제주 제2공항이 추진되는 시점에서는 경제성 분석을 하더라도 B/C값이 1을 넘기 어려워보입니다. 수요 증가에 따른 경제성 증가보다는 오히려 해저터널 시공 기술 발전 등에 따른 비용하락을 기대해야 사업 가능성이 생기지 않을까 싶네요.

 

 

3. 다른 나라의 해저터널은?

 

세계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은 영국과 프랑스을 이어주는 영불터널(유로터널)입니다. 영불 해저터널은 1994년 개통하였고, 해저구간은 38km에 달합니다. 주변국에는 일본에서 운영중인 세이칸 터널이 있습니다. 1988년에 개통된 세이칸터널은 해저터널 구간이 23km입니다. 국내에는 2021년 개통된 보령 해저터널이 가장 긴 해저터널입니다. 해저구간은 5.2km입니다.

 

세계 최장길이 해저터널의 길이가 38km이다보니 제주 해저터널의 해저터널 길이 73km가 얼마나 긴지, 그리고 얼마나 어렵고 비싼 공사가 될 지 예상이 됩니다.

 

현재까지는 타당성이 없는 사업이지만 언젠가 기차를 타고 제주도를 갈 수 있는 날이 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TBM 공법을 비롯한 대심도 굴착에 대한 기술개발과 투자도 많이 이뤄지고 있어서 획기적인 기술이 등장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