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초년생 투자공부/덜 쓰는 법

광역알뜰교통카드 이용방법 및 1년 사용후기, 알뜰마일리지로 대중교통 교통비 30% 절감해보자!

by 개성공장 2021. 8. 9.
반응형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 시에 마일리지가 지급되어 최대 30% 대중교통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지하철 정기권과 비슷해보이지만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버스, 지하철, 광역버스와 더불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도보자전거로 이동하는 것까지 마일리지로 커버되는 만능 대중교통 카드입니다.

 

 

1. 알뜰마일리지 사용 준비

알뜰마일리지 사용법을 먼저 살펴봅시다.

 

접속 화면

 

먼저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알뜰교통카드'를 찾아서 설치해줍니다.

 

 

서비스 가입은 어플에서 안내하는 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가입 유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0. 일단 가입가능한 지역인지 확인해본다.

서비스 대상지역

 

 1. 주민등록등본을 등록해야 한다.

   :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서비스 대상지역에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2. 정기적인 출발지, 출발 정류장과 정기적인 도착지, 도착 정류장을 입력해야 합니다.

   : 마일리지 적립의 근거가 되는 주소지이므로 잘 입력합시다.

 

 3. 원하는 카드를 선택하여 발급받아 등록한 후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입절차를 마치면 이제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습니다.

 

 

 

 

2. 알뜰마일리지 사용 방법

알뜰교통카드 홈

 

위 사진이 어플 홈 화면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러 출발하기 전에 '출발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GPS가 켜져있어야 합니다.

 

이런, GPS가 켜져있지 않네요. 출발하기 및 도착하기를 누르기 전에는 꼭 GPS가 켜져있어야 합니다. 위치정보가 기록되서 해당 지점을 기반으로 마일리지가 산정되기 때문입니다.

 

마일리지 적립이 시작되었습니다!

 

'출발하기' 버튼을 누르면 마일리지 적립이 시작됩니다. 이제 도보나 자전거로 이동하는 거리와 대중교통 사용내역이 기록되기 시작합니다.

 

도착완료!

 

목적지에 도착하면 '도착완료'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그동안의 이동내역과 대중교통 이용내역이 저장되고, 3~4일 후 대중교통 이용내역을 기반으로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3. 마일리지 적립 및 사용후기

마일리지 적립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월 15회 이상 이용해야 마일리지가 지급

 2. 월 44회 초과 적립 시, 높은 마일리지 44건만 지급

 3. 도보나 자전거로 800m 미만 이동시에는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지급

 4. 1회 이용 시 마일리지 지급액

   - 2천원 미만 : 최대 250원

   - 2천원 ~ 3천원 미만 : 최대 350원

   - 3천원 이상 : 최대 450원

 

마일리지 적립내역

 

마일리지가 언제 얼마만큼 적립되어 있는지 위와 같이 조회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내역을 확인하고 교통카드 사용내역과 일치여부가 확인되면 그때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마일리지 지급내역

 

마일리지 지급내역을 살펴보면 매월 평균 14,000원 정도의 마일리지가 지급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달 평균 교통비는 약 12만원인데 마일리지로 약 12%의 금액(14,000원)을 돌려받고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는 신한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어서 교통비 이용금액의 10%가 할인됩니다. 따라서, 총 할인률은 22%(약 26,000원)입니다.

 

처음에는 출발과 도착시에 어플을 켜서 출발, 도착버튼을 누르는 것이 귀찮고 잘 적응이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매일 하다보면 적응이 되서 자연스럽게 광역마일리지를 쌓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될 겁니다. 광역버스 등 장거리 출퇴근이나 등하교로 교통비 지출 비중이 크다면 한번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광역알뜰 vs 지하철 정기권?

광역알뜰교통카드와 지하철 정기승차권을 비교하면 어떨까요? 대부분의 경우 광역알뜰교통카드가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지하철 정기권은 버스 환승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하철 이동거리가 단거리라 편도 요금이 1,250원인 경우에도 정기권보단 광역알뜰교통카드가 유리합니다. 그리고 정기권은 1달에 최대 60회 사용이 가능한데 요금은 1달 44회 기준입니다. 즉, 1달 편도 60회에 가깝게 이용을 해야 지하철 정기권의 효율이 최대가 됩니다.

 

정리하면 아래의 경우를 모두 만족하면 지하철 정기권이 유리합니다.

1. 버스환승을 하지 않는 경우

2. 1달에 편도 60회 가까이 사용하는 경우

3. 편도 요금이 1,250원을 초과하는 경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