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초년생 투자공부/더 버는 법

연결형 은행권이 뭐지? 한국은행 연결권, 전지은행권 구매방법

by 개성공장 2022. 12. 18.
반응형

연결형은행권

 

연결형 은행권, 연결은행권은 한국조폐공사에서 기념주화와 같은 기념품 목적으로 판매하는 지폐입니다. 특징이라면 프린팅된 지폐를 절단하지 않고 붙어 있는 상태에서 판매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통화의 발행은행은 한국은행이지만 실제 지폐를 인쇄하고 생산하는 기관은 한국조폐공사라서 판매업무도 조폐공사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좌 : 연결형 은행권 5오천원권 4면부, 우 : 전지형 은행권 1천원권 45면부

 

어떤 권종인지에 따라 천원권, 오천원권, 만원권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5만원권은 판매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기념품인데 5만원권으로 만들기엔 금액이 높아져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리고 몇장이 붙어 있는지에 따라 2면부, 4면부, 16면부, 45면부 등이 있습니다. 45면부와 같이 수십장이 넓게 프린팅된 것은 특별히 전지은행권, 전지형 은행권이라고 부릅니다.

 

절단이 되지 않은 지폐이므로 실제 지폐처럼 잘 잘라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연결형 은행권은 별도 코드가 부여되어 있어서 구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정교하게 잘라야 하고, 특수하게 발급된 은행권이니 잘라서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실제 판매가격도 액면가보다 비싸므로 연결된 상태로 보관하는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연결형 은행권은 어디서 구매할 수 있을까요?  한국조폐공사(KOMSCO) 공식 쇼핑몰에서 판매중입니다.

 

※ 한국조폐공사 공식쇼핑몰 : https://www.komsco.com/kor/article/bodo/17909

 

한국조폐공사 공식쇼핑몰

 

지금은 세계적인 아티스트인 BTS의 데뷔 10주년 기념메달을 판매하고 있네요. 실물 은과 금으로 만든 방탄소년단 공식기념메달이라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가장 비싼 금 1oz 메달은 3,960,000원인데 품절이 되었네요. 금으로 만든 실물 기념품이라 환금성도 있고, 장기간 보관 시 나중에 가치가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혜자 굿즈라는 평도 있네요. 이 외에도 누리호 발사 성공 기념주화 등 각종 기념상품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봐도 좋습니다.

 

화폐기념품 - 연결형은행권

 

한국조폐공사 쇼핑몰에서 '화폐기념품>연결형은행권' 메뉴를 들어가면 연결은행권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정해진 기간동안 정해진 수량만 판매하기 떄문에 언제나 구매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상시 판매한다면 수집품으로서의 가치도 그만큼 떨어지겠죠. 올해 판매한 5천원권 4면부와 2면부는 모두 품절 상태로 나오네요.

 

이런 희소성을 유지시키기 위해 매번 판매하는 권종이나 면수도 달라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2022년은 최초로 오천원권 권종으로 연결형 은행권이 판매되었습니다.

 

전지은행권은 지금까지 2005년 구 천원권 45면부, 2015년 천원권 45면부, 2018년 평창올림픽 기념 2천원권 24면부가 시중에 판매된 것으로 보입니다. 45면부는 실제 조폐공사에서 지폐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최종 프린팅 완료 후 커팅을 하지 않은 상태로 판매되는 것입니다. 천원, 오천원, 만원권은 45면부로 생산되고, 5만원권은 28면부로 생산된다고 합니다.

 

연결형 은행권의 투자가치는 어떠할까요? 5천원권 4면부를 30,200원에 구매하고 10년 뒤 되판다고 생각해봅시다. 기회비용을 매년 3%라고 계산하면 40,586원이 됩니다. 적어도 4만원 이상에는 팔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하지만 10~20년 전에 판매된 연결은행권도 큰 가치상승이 없었던 것을 본다면 투자가치는 적어보입니다.

 

오랜 기간 보관해서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한 목적이라면 그나마 전지형 은행권이 더 유리해보입니다. 부피가 커서 보관하기 어렵고, 발행량이 적고 액면가 자체가 크기 때문입니다. 다만 지금까지는 천원권과 이천원권만 발행되었기 때문에 고액 전지은행권이 나온다면 그걸 구매하는게 더 좋아보입니다. 만약 5만원권 28면부가 나온다면 구매를 고려해볼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