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한글 입력할 때 자음, 모음이 분리되는 오류 해결방법

by 개성공장 2023. 4. 5.
반응형

윈도우10에서 키보드를 통해 한글을 입력하다 보면 한글 입력기의 오류, 충돌 등으로 인해 자음과 모음이 분리되어 입력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제대로 된 단어를 입력할 수 없으니 당황하기 쉽죠. 아마 글을 보시는 분들도 그런 문제가 생겨서 핸드폰으로 검색해서 오시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바로 해결방법을 설명드립니다.

 

MS Windows

 

1. 문제 원인

문제의 원인은 컴퓨터 사용 중 'Windows+H' 키가 눌렸기 때문입니다. '윈도우+H'는 윈도우즈 운영체제에 내장된 음성인식 프로그램을 로드하는 단축키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코타나 같은 프로그램이죠. 갑자기 입력방식이 바뀌는 이유는 본래 한글 입력기에서 음성인식 입력기로 입력기가 바뀌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이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음과 모음을 알파벳처럼 인식해서 분리되어 입력되는 것입니다. 이제 원인을 알았으니 해결방법을 살펴봅시다.

 

 

 

2. 해결법

위에서 언급한 음성인식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해결됩니다. Ctrl+Shift+ESC 키를 통해 작업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작업관리자

 

여기서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을 찾아야 합니다. 이 프로세스가 바로 음성인식하여 텍스트를 입력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찾았습니다.

 

이 프로세스를 우클릭 한 후 작업 끝내기를 선택합니다.

 

작업 끝내기

 

이렇게 프로세스를 종료하면 정상적으로 한글이 입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통해 실행된 프로세스를 종료하면 해결되는 문제라서 컴퓨터를 재부팅하더라도 해결됩니다. 다만 어려운 오류는 아니기 때문에 위 캡처 사진대로 따라 해보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