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공학

[전기공학] 전기기기(3) - 직류발전기, 타여자 발전기의 운전 특성

by 개성공장 2021. 7. 23.
반응형

이전글 - [전기공학] 전기기기(2) - 전기자 반작용의 발생 원인과 방지대책

https://gaesung.tistory.com/32

 

[전기공학] 전기기기(2) - 전기자 반작용의 발생 원인과 방지대책

이전글 - [전기공학] 전기기기(1) - 전자기 유도법칙과 직류기(직류발전기, 직류전동기, DC모터)의 원리 https://gaesung.tistory.com/31 [전기공학] 전기기기(1) - 전자기 유도법칙과 직류기(직류발전

gaesung.tistory.com

 

앞선 글에서는 직류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기자 반작용 현상의 원인과 대응방안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직류발전기 중 타여자 발전기가 어떤 것인지, 운전 특성이 어떠한지 등을 알아보자.

 

 

1. 타여자 발전기(Separately Excited Generator)

 

타여자 발전기는 계자와 전기자가 전기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직류발전기다다. 계자전류(I_f)를 다른 직류전원에서 얻어서 사용한다. 그래서 영문으로도 Separately Excited라고 부르는 것이다.

 

타여자 발전기 단선도

 

타여자 발전기의 단선도를 보면 계자(F)와 전기자(A)가 분리되어 있다. 따라서 부하가 변동되더라도(전기자 전류가 변화하더라도) 계자전류는 일정하게 유지되어 자기력선속과 유도기전력이 일정하게 유지된다.

 

옴의 법칙

 

옴의 법칙으로 위 단선도를 살펴보자. 전기자에 유도되는 기전력 E는 출력전압 V에 전기자 저항에 인가되는 저항의 합과 같다. 위 식의 의미가 그런 의미다.

 

타여자 발전기에 연결된 부하가 없는 무부하 조건(R=0)에서 관계식은 아래와 같다.

 

무부하 조건

 

부하가 있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다.

 

부하 조건

 

2. 타여자 발전기 운전 특성

 

타여자 발전기의 운전 특성에 대해 알아보자. 발전기에 부하가 없는 무부하 상태에서 정격 속도로 운전할 때, 계자전류와 유도기전력은 비례관계를 보인다.

 

무부하 특성 곡선

 

계자전류(I_f)가 0인 상태에서도 전자석(계자)에는 잔류자기가 남아있다. 자기 히스테리시스 현상 때문이다. 그래서 계자전류가 0이어도 발전기가 정격 속도로 운전하고 있다면 일부 기전력이 유도된다. 여기서 계자전류를 상승시키면 이에 비례해서 발전전압도 상승한다.

 

하지만 계자전류가 계속 상승하더라도 일정값 이상부터는 자기포화 현상으로 유기기전력이 더 높아지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자기 히스테리시스 현상 때문이다. 이런 운전 특성을 이용하여 타여자 발전기는 계자전류를 조절함으로서 출력전압을 쉽게 조정할 수 있다.

 

 

외부 특성 곡선

 

이번에는 부하가 걸린 상태에서의 외부 특성 곡선을 살펴보자. 부하전류 I가 흐르면 전기자 반작용에 의한 전압강하 'e_a'와 브러시 저항에 의한 전압강하 'e_b'가 생긴다. 그래서 부하전류가 커질수록 단자전압 V는 감소하게 된다.

 

 

3. 타여자 발전기의 용도

 

타여자 발전기는 모터의 속도 제어용 전원, 속도계용 발전기, 대형교류 발전기의 주여자기, 저전압 대전류용 실험실용 전원 등으로 활용된다.

 

공통점이라면 대형 설비의 보조전원으로서 출력조정 기능이 필요한 곳에 주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계자전류를 조절하는 것만으로 단자전압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속도 제어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고, 실험실용 전원으로도 활용된다.

 

 

 

다음글 - [전기공학] 전기기기(4) - 직류발전기, 분권 발전기의 운전 특성

https://gaesung.tistory.com/34

 

[전기공학] 전기기기(4) - 직류발전기, 분권 발전기의 운전 특성

이전글 - [전기공학] 전기기기(3) - 직류발전기, 타여자 발전기의 운전 특성 https://gaesung.tistory.com/33 [전기공학] 전기기기(3) - 직류발전기, 타여자 발전기의 운전 특성 이전글 - [전기공학] 전

gaesu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