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고층대기 성층권 기온 날씨 확인방법(ft. 기상청 레윈존데)

by 개성공장 2022. 12. 22.
반응형

레윈존데

 

1. 고층대기 기상 관측

 

기상청에서는 지상의 날씨뿐만 아니라 고층대기의 기상 상태도 관측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생활하는 범위를 벗어나 성층권까지의 날씨를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연구, 기상예보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이기 때문에 정해진 관측소에서 주기적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고층대기 상태를 확인하는 방식에는 레윈존데, 연직바람관측장비, 라디오미터 등이 있습니다.

 

○ 레윈존데(Rawinsonde) : 라디오존데라고도 부릅니다. 헬륨가스를 채운 기구에 라디오존데 관측장비를 달아서 상공 30km까지 날리면서 기온, 기압, 습도, 풍향, 풍속 등의 기상정보를 관측합니다. 기상청에서는 강릉, 창원, 백령도, 흑산도, 국가태풍센터, 포항 고층기후관측소에서 매일 2회(오전, 오후 9시) 관측업무를 수행합니다.

 

 연직바람관측장비(Windprofiler) : VHF, UHF 주파수의 전자파를 대기 중에 발산하여 대기 난류에 의해 산란된 전파를 수신하여 대기상태를 측정합니다. 지상에서 5km 고도까지 10분 간격으로 바람 관측이 가능합니다. 파주, 군산, 강릉, 창원, 원주, 철원, 울진, 북격렬비도 등에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라디오미터(Microwave Radiometer) : 특정 고도에서 방출되는 마이크로파의 강도를 측정해서 지상에서 10km까지의 기온, 습도 등의 분포를 관측합니다. 10분 간격으로 측정합니다.

 

이런 고층 대기의 정보를 어디에 활용할까요? 먼저, 정확한 고층 기후에 대한 데이터는 위성자료를 검교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성에 설치된 카메라와 센서가 측정한 데이터와 실제 관측한 데이터를 비교하면서 교정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대기 상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정확한 일기예보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고층대기를 운행하는 항공기, 전투기 등에게 필요한 기상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실제 공군에서는 레윈존데를 매일 4차례 띄워서 고층대기 관측 업무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2. 고층대기 기상데이터 확인법

 

이렇게 측정된 고층대기의 기상 데이터를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기상자료개방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상자료개방포털은 기상청에서 운영하며, 지상, 해양, 고층, 항공관측, 위성, 레이더 등 다양한 종류의 날씨 데이터를 종합하여 제공하는 공공사이트입니다. 100년 전의 날씨 데이터를 포함해서 광범위한 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상데이터 관련 오픈 API도 제공하여 민간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층대기 데이터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먼저, 기상자료개방포털에 접속합니다.

 

https://data.kma.go.kr/

 

기상자료개방포털

 

data.kma.go.kr

 

기상자료개방포털

 

기상자료개방포털에서 '데이터>기상관측>고층' 메뉴로 들어갑니다.

 

고층 기상관측 데이터

 

여기서 레윈존데, 연직바람관측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먼저 레윈존데입니다. 레윈존데는 기구에 장치를 매달아서 30km 상공까지 날리면서 대기상태를 관측하는 기법입니다. 오전 9시, 오후 9시 이렇게 매일 2회 관측하고, 태풍이나 집중호우 등 위험기상 현상이 발생되는 경우 3시, 15시에 특별기상관측을 합니다.

 

검색조건

 

데이터는 2010년부터 제공됩니다. 관측지점 고산, 광주, 국가태풍센터, 백령도, 북강릉, 속초, 오산, 포항, 창원, 흑산도 이렇게 10개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기압, 고도, 기온, 이슬점온도, 풍향, 풍속, 지상FLAG, 권계면FLAG, 최대풍FLAG가 제공되네요.

 

조회된 자료보기

 

보고자 하는 자료를 선택 후 조회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간략하게 나옵니다. 전체 자료는 우측 상단의 CSV, Excel 버튼을 통해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활용합니다.

 

연직바람장치

 

연직바람관측도 동일하게 자료를 검색하여 엑셀 파일을 추줄 하면 됩니다. 연직바람관측장비는 초단파, 극초단파 주파수의 전파를 상층 대기로 발사하여 대기 난류에 산란되는 전파신호를 수신하는 기상관측 기법입니다. 10분 단위로 관측을 하며, 상공 5km까지 관측하는 ULC, 12km까지 관측하는 UHC 2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데이터도 이렇게 2가지 모드를 구분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관측되는 데이터는 고도, 풍향, 풍속, 동서 바람성분, 남북 바람성분, 연직 바람성분 이렇게 6가지입니다.

반응형

댓글